자주 사용하는 설계 패턴을 정형화 시켜서 이를 유형별로 가장 최적의 방법으로 개발 할 수 있도록 설계둔 설계
알고리즘과 유사하나, 무조건적인 정답은 아니며, 프로젝트 상황에 맞춰 적용한다.
#Gof 디자인 패턴
SW 설계를 할 때 기존의 경험이 매우 중요한데, 모든 사람들이 많은 경험을 다 가지고 있을 수 는 없다.
따라서 이러한 지식을 공유하기 위해서 나온 것이 GOF(Gang of Four) 디자인 패턴이다.
객체 지향의 개념 중 재사용에 대한 설계를 할때 유용한 디자인 패턴을 정리 해두었다.
Gof의 디자인 패턴은 총 23개 이고, 이것을 활용하면 경험이 부족한 개발자도 좋은 SW 설계가 가능하다.
▶︎장점
• 소프트웨어 구조 파악 용이 •재사용으로 인한 개발 시간 단축
• 개발자간 원활한 소통 • 설계 변경 요청에 대한 유연한 대처
▶︎단점
• 객체지향 설계 / 구현 •초기 투자 비용 부담
- 생성 패턴:
객체를 생성하는 것과 관련된 패턴으로, 객체의 생성과 변경이 전체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, 코드의 유연성을 높여줌
- Factory Method
- Singleton
- Prototype
- Builder
- Abstract Factory
- Chaining
-구조 패턴:
프로그램 내의 자료구조나 인터페이스 구조 등 프로그램 구조를 설계하는데 활용 될 수 있는 패턴
큰 규모의 시스템에서는 많은 클래스들이 서로 의존성을 가지게 되는데, 이런 복잡한 구조를 개발하기 쉽게 만들어 주고, 유지 보수를 쉽게 만들어 줌
- Adapter
- Composite
- Bridge
- Decorator
- Facade
- Flyweight
- Proxy
- 행위 패턴:
반복적으로 사용되는 객체들의 상호작용을 패턴화한 것으로, 행위 관련 패턴을 사용하여 독집적으로 일을 처리하고자 할 때 사용.
- Template Method
- Interpreter
- Iterator
- Observer
- Strategy
- Visitor
- Chain of responsibility
- Command
- Mediator
- State
- Memento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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